에너지 절감 시스템 눈길…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 분양 중

인쇄

태양광 가로등 등 설치

최근 충남 천안 성성지구 A2블록에 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가 입주를 시작했다. 지하 2층~지상 39층 13개 동, 전용면적 62~99㎡ 1730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별로는 62㎡ 226가구, 74㎡ 136가구, 84㎡ 1234가구, 99㎡ 134가구다. 현재 62㎡형과 74㎡형은 분양이 모두 마무리됐으며 84㎡도 마감 단계라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관리비 절감이 가능한 시스템이 눈길을 근다. 에너지 재활용시스템을 적용해 관리비 부담을 크게 줄여줬다. 태양광 가로등을 활용해 보행자의 밤길을 밝혀줄 하이브리드 보안등이 설치된다. 관리비 절감을 위해 최첨단시스템도 적극 도입했다. 엘리베이터의 수직이동에 따른 위치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여 전력을 발생시키는 엘리베이터 전력회생 시스템도 마련됐다.

각 가구 에너지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코노믹 시스템 (economic system)’이 적용된다. 대기전력 차단과 조명 제어, 전력사용량 모니터링 등이 가능한 대기전력 차단 장치가 설치됐다. 각 가구별로 필요 유량만 공급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난방 에너지 절감 시스템도 도입됐다.

입주민들이 수시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하고 절약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다. 센서식 싱크 정수기와 절수형 센서 수전, 친환경 물재생 시스템 등이 가구별로 적용돼 있다.

분양 관계자는 "대단지인 만큼 일반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공용관리비 부담이 적다"며 "난방비나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이 해마다 크게 오르는 가운데 다양한 관리비 절감 시스템이 입주민에게 호응 받고 있다"고 말했다.

▲ 천안 레이크타운 2차 푸르지오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