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도 브랜드가 흥행 좌우

인쇄

테마형 스트리트몰 ‘브리티시 고덕’ 분양...지하 1층~지상 5층, 총 576실 규모

최근 초저금리 기조와 주택시장 규제 강화 등으로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상가시장에도 브랜드 바람이 불고 있다.
 
대형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상가는 소형 건설사에 비해  자금 사정 등이 안정적이어서 향후 분양보증, 계약조건 등에서 문제가 생길 여지가 적은 편이다. 게다가 상권이나 주변 호재 등 사전조사에도 공을 들이는 경우가 많아 입지조건도 대체로 좋다.
 
건설사 주도로 브랜드화해  설계, 디자인, MD구성 등에서도 차별화해 선보이기 때문에 지역 내 명소가 될 확률도 높다.  특히 대규모 주거단지 내 상가는 풍부한 배후수요로 고정적인 수익 창출에도 유리하다.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 ‘갈매역 아이파크’ 단지 내 상업시설인 ‘갈매역 이아파크 애비뉴도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 이 상가는 총 1196가구의 아파트 입주민 배후수요를 품고 있는 데다 유럽풍 디자인과 상가 내 테마광장, 스트리트형 설계 등 고급스러운 외관을 갖추고 외식, 패션, 교육, 병의원 등 다양한 업종을 유치할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계약시작 이틀만에 100% 계약이 완료됐으며 현재 갈매지구를 대표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선보였던 브랜드 상가 분양성적도 좋은 편이다. 지난해 6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선보인 ‘힐스에비뉴 여의도’는 ‘힐스테이트 여의도 파인루체’ 단지 내 상가로 계약 시작 하루만에 전실 모두 주인을 찾았다. 한달 앞선 지난 5월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일원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청량리 더퍼스트’ 단지 내 상업시설도 반나절 만에 완판됐다.
 

▲ 브리티시 고덕 투시도.


이런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이 고덕국제신도시에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의 단지 내 상업시설 ‘브리티시 고덕’을 분양하고 있다.
 
이 상업시설은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Ebc-2블록에 지하 1층~지상 5층, 총 576실(이번 공급분 575실), 연면적 약 7만1166㎡로 공급되는 초대형 규모의 영국 테마형 스트리트몰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국토교통부에서 조사한 2020년도 시공능력평가에서 7위를 차지해 뛰어난 시공능력을 입증했다. 

이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고덕 센트럴’ 아파트는 최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86.6대 1로 전타입 마감됐다.
 
이 상가에는 총 7가지 테마의 이국적인 외관 디자인이 적용된다. 먼저 영국 국기 유니온잭 패턴의 조경 디자인이 적용된 중앙광장인 ‘유니온잭 스퀘어’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벤트형 광장으로 아름다운 분수쇼와 미디어온실, 빅벤을 연출해 고객 유치 및 상가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리포터 속 급행열차가 출발하는 기차역 테마의 게이트 ‘킹스크로스’, 세계적인 포토스팟인 비틀즈 횡단보도를 재현한 팝뮤직 테마명소 ‘애비로드’, 그래피티 등 거리예술의 진수를 보여주는 ‘브릭레인’ 도 구현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국적인 테마를 바탕으로 남녀노소 구분 없는 소비층을 확보해 지역 내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한 입지도 자랑한다. 이 상가가 들어서는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Ebc-2블록은 고덕신도시 메인대로와 대면하고 있는 상업시설로 중심상업지역과 맞닿아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다양한 앵커테넌트 입점도 계획돼 있어 빠른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시공할 때부터 이를 감안해 설계해 대형 프렌차이즈 입점이 가능한데다 문고, SSM, 키즈시설 등 고객을 끌어모으는 핵심 점포까지 들어설 수 있을 것을 보인다. 모델하우스는 평택시 비전동 1102-2번지에 위치한다.